난임과 임신 전 엽산 총정리: 기간, 효과, 복용법, 종류

산부인과 의사들이 임산부에게 입을 모아 추천하는 영양소 중 하나가 바로 엽산이죠. 임신 준비 기간부터 먹는 것이 좋다는데요. 언제부터 먹어야 하는지, 엽산은 무엇인지, 엽산의 효과는 무엇이 있는지, 얼마나 복용해야 하는지, 엽산 영양제까지 알아볼게요.


엽산 복용, 언제부터?

임신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 이라면 임신 계획 3개월 전부터 드시는 걸 권장하고 있어요. 만약 임신 전부터 챙겨먹지 못했다면 임신을 확인한 이후부터 먹어도 괜찮아요.

난임이거나 임신을 준비하는 분들 이라면 아내 뿐 아니라 남편도 함께 복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임신 준비기간부터 먹어야 하는 이유는?

이렇게 임신을 준비하는 기간부터 혹은 임신을 확인한 직후부터 엽산을 권장하는 이유가 있는데요. 수정 후 4주 이내에 신경관 발달이 완성되기 때문이에요. 신경관 발달에 관한 얘기는 아래서 설명해 드릴게요.

수정 후 4주 이내라면 임신을 알게 되는 시점 보다도 훨씬 더 빠른 시점 이예요. 만약에 그 순간에 엽산이 부족했다고 한다면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답니다.

또한 엽산이 부족한 경우, 영양제를 먹기 시작했다고 해서 농도가 바로 올라가지 않아요. 충분한 상태가 될 때까지는 일정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하면서 먹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미리 엽산을 챙겨먹지 않았다고 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어요. 정상적인 식생활을 하고 계셨다면 엽산이 그 순간 부족해 선천성 기형아를 만들 확률은 굉장히 낮기 때문이에요.


엽산은 무엇일까요?

엽산은 영양소중 하나로, 비타민B군 중 하나고요. 또한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과량으로 섭취하게 되면 소변으로 대부분 배출이 되는 영양소 랍니다.

엽산 포함된 음식으로는 양배추, 브로콜리, 당근, 시금치, 배추와 같은 녹황색 채소에도 많이 들어있고요. 딸기, 바나나와 같은 과일에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요.

그렇다고 해서 엽산을 영양제로 섭취하지 않고 음식으로만 섭취하는것은 곤란해요. 엽산이 많이 든 음식을 먹는다고 하더라도 흡수율이 낮기 때문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임산부라면 엽산을 꼭 영양제로 챙겨먹어야 한다는 점, 기억해 두세요.


엽산의 효과는?

그렇다면, 엽산의 효과는 무엇이 있는 걸까요? 왜 모든 산부인과 의사들이 입을 모아 임신 전, 임신 초기의 필수 영양제로 엽산을 꼽을까요? 엽산이 부족하게 되면 생길 수 있는 일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엽산은 뇌와 척수 즉, 신경관 발달에 필수적인 역할을 해요. 만약 엽산이 부족하다면 가족력과는 상관없이 뇌나 척수에 문제가 생겨서 여러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특히 선천성 기형아, 무뇌아, 척추 이분증 등 신경관 결손증 발생을 증가시켜요.

엽산은 이런 신경관 발달에 문제가 생기지 않게끔 도와주는 역할을 해요. 그렇기 때문에 임신 초기까지는 섭취해주는 것이 권장되는 것이고요.


엽산 얼마나 복용해야 할까?

매일 400mcg (0.4mg)이상 섭취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어요. 600, 800mcg 이상 섭취하라고 하던데 얼만큼 먹어야 하나요? 라고 궁금하실 수도 있는데요. 사실 600, 800mcg 이상 먹어도 큰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에요. 최대로는 1,000mcg까지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보면 돼요.

본인의 식습관을 살펴보고 평소에 꾸준히 채소를 많이 먹는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400~600mcg 만으로도 충분할 수 있고요. 평소에 채소를 잘 먹지않는 분들은 800~1,000mcg 까지도 필요할 수 있답니다.

가끔 4,000mcg 이상 고용량의 엽산을 권유받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는 흔하지는 않지만 가끔 발생하기도 해요. 이전에 선천성 기형아를 출산한 경험이 있는 경우, 당뇨병이 있는 경우, 정신과적인 문제가 있어 항 경련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 담배를 많이 피는 경우 등의 다양한 경우가 있을 수 있어요.


천연 엽산 vs 합성 엽산

엽산을 언제부터 복용해야 하는지, 엽산은 무엇인지, 엽산의 효과와 적정 복용량까지 알아봤어요. 그러면 마지막으로 어떤 엽산이 좋은지 알아볼 차롄데요. 일반적으로 천연 엽산과 합성 엽산을 두고 보면 천연 엽산이 더 좋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하지만 꼭 그렇지도 않답니다.

어떠한 연구결과에서도 천연 엽산이 합성 엽산보다 더 흡수가 잘 된다던지 더 우수하다는 결과는 찾을 수 없어요. 한 의학 논문에서는 오히려 임산부에게는 흡수율이 높은 합성 엽산을 더 권장하고 있고요.

그렇기 때문에 천연 제품을 비싸게 주고 사먹기 보다는 합성 엽산으로 꾸준히 드시는 게 더 효과적일 수 있다고 할 수 있어요.


임신 계획 3개월 전부터 먹으면 좋은 엽산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엽산이 부족하면 생기는 문제들이 정말 어마무시하니 미리부터 챙겨먹으면서 임신준비 하자고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