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수유 중에 잠드는 아기때문에 모유수유가 힘드신가요? 신생아는 왜 먹다가 잠이 들까요? 잠든 아기를 꼭 깨워서 먹여야 할까요? 손, 발 마사지하기, 물수건으로 얼굴닦기 등으로도 깨지 않는 아기 깨우는 방법 알려 드릴테니 끝까지 봐주세요.
모유수유 중에 왜 잠이 들까?
아기는 모유수유 중 왜 잠이 들까요? 그 이유부터 알아야겠죠? 모유수유 중 아기가 잠드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어요. 아기가 미숙아라면 먹을 힘이 없어서 먹다 잠들기도 해요.
또, 신생아 시기에는 잠이 많기 때문에 충분히 배부르게 먹지 않아도 졸려서 먹다가 잠드는 경우가 있기도 하고요.
산부인과, 산후 조리원에서는 신생아실에 맡기게 되는데요. 병원, 조리원에서 젖병수유를 하면서 젖병에 익숙해져서 엄마 젖을 거부해 잠이 드는 경우도 있답니다.
엄마 젖이 모자른 경우에도 아기는 먹다 잠들기도 해요. 엄마 젖을 빨아 모유를 먹기 위해서는 힘차게 열심히 빨아야 하는데요. 열심히 빨았는데도 엄마 젖이 나오지 않는다면 아기는 힘들고 지쳐 잠에 들게 되는 거예요.
모유수유 중 잠든 아기 깨워서 먹여야 하는 이유
모유수유 중에 잠든 아기를 꼭 깨워서 먹여야 할까요? 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을 거예요. 신생아 시기에는 힘이 부족해서 먹다가 잠드는 경우가 가장 많아요. 그렇기 때문에 모유를 충분히 먹이기 위해서는 자는 아기를 깨워서 먹일 필요가 있어요.
한 쪽 가슴당 최소 15분 이상, 양쪽 가슴 모두 해서 한 번 수유당 30분 정도는 해주는 것이 기본인데요. 아기가 5분만 빨고 잠들면 충분히 먹지 않았기 때문에 깨워서 충분히 먹도록 해줘야 한답니다.
아기가 충분히 배부르게 먹어야 잠도 잘 자게 되고 잠을 잘 자고 일어나야 또 힘차게 엄마 젖을 빨 힘이 생기는 거거든요.
이렇게 한 번에 배부르게 먹는 습관을 일찍부터 들여놔야 수유텀도 점점 길어지고 시간이 지나면서 밤잠도 길게 자게 되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신생아 시기부터 충분히 오랫동안 수유해서 배부르게 해주는 것이 중요한 거예요.
먹다 잠들면 생기는 문제
먹다가 잠드는 걸 깨우지 않고 놔두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가장 먼저 먹다 잠드는 습관이 생길 수 있어요.
두 번째로, 15분 먹어야 전유, 후유 모두 먹게 되는데요. 5분만 먹고 잠들게 된다면 사실상 물이라고 볼 수 있는 전유만 먹게 되어 전유후유 불균형이 생길 수 있어요. 이렇게 되면 아기는 배는 부르지 않고 목만 축인 게 된답니다. 결국 살은 안 찌고 아기는 항상 배고픈 상태가 되고요.
마지막으로, 젖양이 줄 수 있어요. 먹다가 아기가 잠들게 되면 젖이 다 비워지지 않게 되고 그러면 젖양을 갈수록 줄어들게 돼요. 결국은 어쩔 수 없이 혼합수유, 분유수유로 넘어가게 될 거고요.
이러한 문제들이 생기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신생아 시기에 먹다 잠드는 아기는 깨워가면서 충분히 먹이는 것이 중요해요.
모유수유 중 잠든 아기 깨우는 방법
그렇다면 모유수유 중 잠든 아기 어떻게 깨울 수 있을까요? 수유중 잠드는 아기 깨우는 방법을 찾아보면 볼 쓰다듬기, 손, 발 주무르기 등의 방법이 있는데요. 저는 아기 둘 모두 모유수유한 엄마인데 이런 방법은 통하지 않더라고요.
특히 첫째는 먹다 잠드는 경우가 너무 많아서 힘들었어요. 잠드는 아기 깨우면서 수유 시간을 15분씩 30분을 채우려니 총 수유시간이 1시간이 넘어가기도 했고요. 아기가 배부르게 먹어서 잠드는 경우라면 상관없는데 잠들어서 눕히면 깨서 울었어요.
그런데 아기를 바로 깨울 수 있는 방법이 있었어요. 미리 알았더라면 고생하지 않았을텐데 아쉽긴 하지만요. 제가 사용한 방법은 두 가지예요. 바로 소개해 드릴게요.
1. 눕히기
모유수유를 할 때, 신생아는 대부분 수유쿠션에 눕혀서 수유를 하죠? 그러면 아기는 수유쿠션 위에서 잠들 거고요. 손, 발 마사지 해주고 손수건으로 얼굴을 닦아도 잠에서 깨지 않는다면 아기를 바닥에 눕혀보세요.
수유쿠션이 아닌, 아기침대처럼 평평한 바닥에 눕혀보세요. 아기가 배부르게 먹지 않았다면, 더 먹고 싶다면 2~3분 내에 깨서 울어요. 수유 중에는 엄마 냄새가, 엄마 젖 냄새가 가까이서 나니 수유쿠션에서도 잘 자는데요. 엄마와 거리를 두고 평평한 바닥에 등대고 눕히면 바로 깨더라고요.
그래서 수유할 때 아기침대 한 쪽 문을 열고 바로 앞에 두고 수유하세요. 수유 중 잠이 들면 바로 아기 침대에 눕히고요. 아기가 배고프다고 깨면 다시 수유를 해 보세요.
제가 했던 방법 중에는 아기를 평평한 바닥에 눕히는 방법이 가장 잘 먹혔답니다. 하지만 가장 번거롭기 때문에 아래 소개해드린 두 가지 방법이 모두 먹히지 않았을 때 사용하길 추천드려요.
2. 겨드랑이 주무르기
두 번째로 잠든 아기 깨우는 방법은 겨드랑이에 손을 넣어 주무르는 거예요. 이 방법은 완전히 잠든 아기를 깨울 때 보다는 잠들려고 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에요.
완전히 잠에 들어서 아기 침대에 눕혀서 깨우기 전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손, 발, 귀, 어깨 다 주물러도 깨지 않았던 저희집 첫째도 겨드랑이에 손을 넣어 주물러주면 잠에 깨서 열심히 먹더라고요.
옷 안으로까지 넣을 필요는 없고요. 옷 위로 겨드랑이에 손을 넣어 살살 안마하듯이 주물러주면 돼요. 중간중간 아기가 제대로 빨지 않고 오물거린다 싶을 때 겨드랑이 주물러줬어요.
3. 아기 세우기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방법은 바로 아기 세우기예요. 수유 중, 아기는 옆으로 누워있는 자세이기 때문에 잠들기가 쉬워요. 아기를 목을 손으로 받쳐 세워서 안아보세요. 그러면 아기가 눈을 뜨기도 한답니다. 트림시키는 것처럼 세워서 안아줘도 되는데요.
이 자세는 아기가 엄마의 어깨에 기대서 잘 수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엄마와 마주보고 세워서 안아주는 자세가 더 좋아요.
4. 그 외
제가 소개해드린 세 가지 방법 이외에도 기저귀 갈아주기, 옷 시원하게 입히기, 수유 후반에는 젖 누르면서 먹이기 등의 다양한 방법이 있어요. 아기와 엄마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서 아기를 깨워 수유하면 될 거예요.
수유 중 자꾸 잠드는 아기때문에 모유수유가 너무 힘들죠. 저도 너무 힘들었어요. 배불러서 자는 건가 싶어서 눕히면 깨서 울고.. 하지만 이 시기도 금방 지나가니 이런 이유로 모유수유를 포기하지는 않았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