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16이 나왔어요. 사전예약은 9월 13일, 출시일은 9월 20일로 모두 발표되었는데요. 아이폰 16, 살까? 말까? 고민되시나요? 이전 모델인 아이폰 15와 비교해 어떤 게 달라졌는지, 누가 구매하면 좋을지 정해드릴게요.
색상
가장 눈에 띄게 바뀐 디자인은 바로 색상이에요. 지금까지 애플에서 선보였던 컬러랑은 다른 느낌의 색상을 많이 출시했어요.
아이폰 15

아이폰 15에서 출시되었던 색상은 다섯 가지로, 블랙, 블루, 그린, 옐로, 핑크였어요. 전체적으로 연한 파스텔 톤의 색상이었고 화이트컬러가 출시되지 않았었죠.
아이폰 16
이번 아이폰 16 모델도 다섯 가지 컬러로 출시되었는데요. 가장 메인 컬러인 울트라 마린과 나머지 틸, 핑크, 화이트, 블랙이 있답니다.

아이폰 15 vs 아이폰 16 색상 비교
이번에 출시된 아이폰 16 모델의 색상은 전체적으로 채도가 높아요. 더 쨍한 컬러를 사용했어요. 화이트 색상도 출시되고요. 또 15 모델에 있던 옐로 컬러대신 초록빛이 도는 컬러인 틸 색상 모델을 출시했고요.
아이폰 15의 블루는 화이트에 가까웠던 블루였는데 이번 아이폰 16의 파란 색상은 울트라마린 색상으로 아주 쨍한 블루컬러랍니다.
개인적으로 아이폰 16 일반 모델을 구매한다면 무난한 블랙이나 화이트보다는 핑크, 틸, 울트라마린 중에서 고를 것 같아요. 핑크, 틸, 울트라마린 세 가지 색상 중에서는 틸색상이 가장 무난해 보여요.
그렇기 때문에 블랙, 화이트는 싫지만 아이폰 일반모델만의 색상을 선택하고 싶은 분들께는 틸컬러 추천드려요. 은은한 그린색이 난답니다.
현장에서 직접 본 영상들을 찾아보니 울트라 마린은 정말 쨍한 블루더라고요. 핑크도 정말 진한 핑크색이었고요.
나 아이폰 16 샀어 하면서 시그니처 컬러로 선택하고 싶은 분들은 당연히 울트라마린으로 선택하시면 되겠죠?
나머지 핑크, 블랙, 화이트는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아요.
동작 버튼
아이폰 16부터는 일반 모델에도 동작 버튼을 탑재했어요. 아이폰 15에서는 일반모델에는 없었고 아이폰 15 프로모델에만 있었거든요.
동작 버튼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설정해놓고 버튼 하나로 실행할 수 있는 아주 유용한 기능이에요. 하지만 이 동작버튼 때문에 아이폰 16을 살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카메라 컨트롤 버튼
아이폰 16모델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지 않을까 싶어요. 바로 카메라 컨트롤 버튼!

이 카메라 컨트롤 버튼은 사진 많이 찍으시는 분들께는 정말 정말 유용한 기능이에요. 아이폰 15, 아이폰 15 프로 모델에는 전혀 없던 버튼이기도 하고요.
이 카메라 컨트롤 버튼을 눌러 바로 카메라를 실행시킬 수 있어요. 실행된 상태에서 한 번 더 누르면 사진 촬영이 되고요. 또 사진에서 비디오로 옮긴 후 카메라 컨트롤 버튼을 누르면 영상 촬영도 할 수 있답니다. 직접 사용해보면 정말 편리할 것 같아요.
그 외에도 줌 인, 줌 아웃 기능도 모두 사용 가능하고 또 카메라 설정의 다른 항목을 선택할 수도 있어요.
카메라의 셔터버튼이 있는 곳에 카메라 컨트롤 버튼이 생겼기 때문에 조금 더 카메라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어요.
가로로 찍을 때는 카메라처럼 양손을 사용해 찍고 세로로 찍을 때는 한 손만을 이용해 엄지손가락으로 카메라 컨트롤 버튼을 조작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한 손 혹은 양손 조작에 있어 불편함도 없을 것 같아요.
내가 카메라를 많이 사용한다. 사진도 많이 찍고 동영상도 많이 찍는다. 자주 여행을 간다. 친구들과 자주 만난다. 아이들 사진 많이 찍는 부모다. 반려견 사진 찍는 견주다. 여기에 해당하는 분들은 모두 아이폰 16 혹은 아이폰 16 프로 모델로 갈아타셔야 해요.
카메라 성능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 유튜브 하시는 분들 중에서 카메라 새로 사야할까 고민하고 있던 분들 계시죠? 혹은 식당이나 카페, 미용실 운영 등 자영업 하시는 분들도 고민하실 거고요. 저도 같은 고민 했답니다.
저는 작은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우리같은 자영업자들은 리뷰에 쓸 사진도 필요하고 또 인스타그램에 올릴 사진도 필요하잖아요. 그래서 매일 다양한 사진을 찍어야 하고요. 그래서 저는 성능좋은 카메라를 비싼 돈주고 구매해야 하나 싶었는데요. 카메라는 기본 100만 원이 넘어가니 가격대가 부담스럽더라고요.
그런데 아이폰 16 출시되는 것 보고 카메라 대신 아이폰 16 프로 모델 사려고 해요. 휴대폰은 어차피 바꾸려던 거기도 하고 또 내 가게에, 내 SNS에 사용하면 일거양득이니깐요. 가격대도 정말 합리적이고요. 가격은 아래에서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그래서 업데이트 된 카메라 성능은 뭐냐고요?
12MP 울트라 와이드
아이폰 15 모델에서는 울트라 와이드 기능만 탑재되었을 뿐, 해상도가 낮았어요. 즉, 광각렌즈로 촬영을 했을 때 화질이 안좋았죠.
아이폰 15로 촬영시 0.5배로 사진 찍어본 분들은 모두 느꼈을 거예요.
하지만 이번에 아이폰 16은 12MP 광각 렌즈기 때문에 0.5배로 찍는다고 하더라도 퀄리티 자체가 많이 올라갈 거예요.
접사 사진
두 번째로는 접사기능인데요. 이 기능은 아이폰 15에는 없고 15 프로에는 있던 기능이에요. 보통 접사 기능은 음식 사진 찍을 때나 음료 등 요식업에 종사하는 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에요.
혹은 음식을 찍는 푸드 인플루언서 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고요.

접사로 사진을 찍으면 음식이 먹음직스럽게 나오고 또 음식에 집중되는 사진을 찍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혹시 아이폰 15를 사용하고 있어 접사기능을 사용해보지 못했다면 아이폰 16 혹은 아이폰 16프로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픽셀 사진 편집
아이폰 16부터는 아이폰 14, 아이폰 15와는 다른 방식으로 편집을 할 수 있어요. 바로 픽셀별로 사진을 편집할 수 있다는 건데요. 기능에 대한 설명보다 사진이 더 잘 설명될 것 같네요.

위 사진을 보시면 픽셀을 선택하고 그 부분만 밝게, 화사하게, 색상이나 색조 등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어요.
아이폰 15까지는 사진 전체적인 밝기나 채도, 명도 등을 조절할 수 있었는데요. 16부터는 내가 원하는 부분만 마음에 들게 편집할 수 있답니다.
사진을 잘 찍지 못해도, 사진촬영할 때의 환경이 좋지 못해도 부분적으로 편집을 할 수 있으니 완전 전문가 수준의 사진촬영이 아니라면 아이폰 16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을까 싶어요.
공간 사진 및 비디오
그 외에 공간 사진이나 비디오 기능도 있답니다. 갤럭시에서 가능했던 사진 배경에 있는 사람이나 건물 지우기, 그림자 지우기 등의 기능도 제공되고요.
비디오는 촬영할 때 음질이 크게 향상되어 유튜브 촬영이나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 등의 숏폼 촬영에 사용하기에 아주 충분하답니다.
아이폰 16 가격
가장 중요한 아이폰 16의 가격 알려드릴게요. 128기가 125만 원, 256기가 140만 원, 512기가 170만 원이에요. 아이폰 16과 아이폰 16 플러스 모델은 1테라 용량이 출시되지 않는답니다.
아이폰 16 플러스 가격은 각 10만 원씩 더 비싼 가격이에요. 128기가 135만 원, 256기가 150만 원, 512기가 180만 원 이렇게요.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가격대가 합리적이어서 저는 아이폰 15모델 사용하고 있었다면 구매하시길 추천드려요. 아이폰 15 128기가 기준 당근마켓에서 흠집이 났는데 약 75만 원에 판매되고 있더라고요. 상태가 좋다면 80만 원 까지도 받을 수 있고요.
그렇다면 45만 원~50만 원만 더해서 더 성능좋은 새 휴대폰 구매할 수 있으니 안바꿀 이유가 없지 않나요? 거기다 쿠팡에서 구매하면 5% 할인까지 해주니 6만 원 이상 할인도 받을 수 있고요.
아이폰 16 구매하셔서 새로운 색상과 카메라 컨트롤 버튼, 그리고 급이 다른 카메라 성능을 즐겨 보세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하여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