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 울혈 원인, 치료방법, 예방법까지

모유수유 중, 유방 울혈이 생겨 불편하신가요? 이 글에서는 유방 울혈이 왜 생기는지, 왜 문제가 되는지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그리고 유방 울혈을 어떻게 치료하는지, 재발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 울혈 예방법에 대해서도 다뤄볼게요.


유방 울혈은 왜 생길까?

유방 울혈은 왜 생길까요? 저도 두 아이의 엄마고 두 아이 모두 모유수유를 했는데요. 유방 울혈, 피해갈 수 없는 부분이더라고요. 모유수유 중에는 적어도 한 번쯤은 생기는 유방 울혈, 유방 울혈은 만들어진 젖이 제대로 비워지지 않아 생기는 문제예요.

주로 신생아 시기에 생기게 되는데요. 이 이유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해 드릴게요. 아기가 처음 태어나자마자 직후에는 모유가 거의 나오지 않아요.

그러다가 2~3일 정도 지나면서 갑자기 양이 늘어나게 되는데요. 이 때 제대로 젖을 먹이지 않으면 젖이 고이게 돼요. 그러다 유방이 땡땡해지면서 아파지는 것이고요.

신생아 시기가 아닐 때 유방 울혈이 생겼다면 90% 이상의 원인은 바로 올바르지 않은 수유 자세에 있어요. 유두에 있는 모든 젖구멍에서 젖이 잘 나와야 유방 울혈이 안생기는데요. 잘못된 수유자세로 수유를 하게 되면 유두가 납작하게 되거나 눌려서 젖이 제대로 안나오거든요.


유방 울혈 문제점

그러면 유방 울혈이 왜 문제가 되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일단 유방 울혈이 생기게 되면 너무 아파요. 그 고통은 정말 겪어본 사람 아니면 절대 모르는 고통이에요. 아픈 것도 아픈 것이지만 유방이 땡땡하게 되면 유륜, 유두도 단단해져서 아기가 제대로 물지 못하게 된답니다.

그래서 유방 울혈이 생기기 시작하면 수유가 힘들어지고 수유시간이 다가오는 것도 싫어지죠. 유방 울혈때문에 모유수유를 중단하고 싶어하는 엄마들도 많이 있고요.

모유수유를 계속 하고 싶다고 해도 유방에 울혈이 생겼다 없어졌다를 반복하게 되면 젖양이 줄어즐 수도 있고 또 젖이 한참동안 빠지지 못하고 고여있게 되면 유선염을 유발할 수도 있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방 울혈이 생긴 초기에 적당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은데요. 치료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알려드릴게요.


유방 울혈 치료 방법

유방 울혈을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기에게 충분하게 젖을 먹이는 것이에요. 한 쪽 젖을 다 비우는 것이 중요해요. 한 번에 양쪽 젖을 다 먹여야 한다고 한 쪽 젖이 비워지지 않았는데 다른 쪽을 물리는 것보다 더 중요해요.

유방 울혈이 생긴 가슴은 단단해지고 땡땡해서 아기가 젖을 제대로 물기가 어려운데요. 이 때, 유륜과 유두를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마사지를 해주고 나서 수유를 하는 게 좋아요.

유륜이 말랑해질 때까지 젖을 빼내주면 되는데요. 신생아일수록 입이 작기 때문에 깊게 물릴 수 있도록 유륜 마사지는 필수로 해주는 것이 좋답니다.


찜질

유방 울혈이 생겼을 때, 찬 찜질을 해주라는 말은 들어보셨을 거예요. 울혈이 생긴 부위에 냉찜질을 하게 되면 통증을 줄여주거든요.

냉찜질을 할 때에는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냉찜질은 수유 후에 해야한다는 것이에요.

또한 얼음팩이 살에 직접 닿지 않도록, 옷 위에다가 해줘야 한답니다. 울혈이 생긴 부위에 직접적으로 얼음팩이 닿지 않도록요.

그리고 또 수유 전에는 냉찜질보다는 온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아요. 온찜질을 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잘되게 되는데요. 혈액순환이 잘 되면 젖도 더 잘 돌기 때문에 아기가 더 열심히 빨게 된답니다.


진통제

울혈이 생겨 너무 아프면 진통제를 먹을 수도 있어요. 수유 중에 먹어도 안전한 타이레놀 계열의 진통제가 있다면 먹어도 괜찮고요. 타이레놀 보다는 부루펜 계열의 진통제가 조금 더 도움이 되니 참고해 주세요.


마사지

가장 먼저 떠올리는 방법이 바로 마사지인데요. 오케타니, 아이통곡 등의 유방 마사지 지점이 가까이 있다면 방문하시는 것도 좋은 치료법이에요.

하지만 유방 마사지는 그 때의 유방 울혈만 풀어주고 근본적인 해결방법은 아니랍니다. 근본적으로 유방 울혈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수유자세가 먼저라는 점, 알고 계세요.


유방 울혈 예방법

유방 울혈이 한 번 생긴 후에는 재발이 정말 잘 돼요. 유방 울혈로 젖이 꽉차있던 유선에는 젖이 쉽게 고이게 되거든요. 또한, 유두 백반으로 유방 울혈이 생긴 경우에도 하얀 알갱이가 생겼던 자리에 다시 알갱이가 생기기 때문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치료를 했다 하더라도 다시 재발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게 중요한데요. 예방하는 방법 중 가장 중요한 것 또한 올바른 자세로 수유하기예요.

신생아 시기에는 산부인과, 조리원에서 아기를 옆에두고 하루 8~12회 정도 계속 젖을 먹이는 것이 중요해요. 분유수유를 오랫동안 하게 되면 아기가 엄마 젖을 거부할 수 있기 때문에 분유수유는 최대한 안하는 게 도움되고요.

신생아 시기에는 4시간 이상 자면 깨워서라도 젖을 먹여야 한답니다.

신생아 시기가 지났는데 유방 울혈이 생긴 경우라면 수유 직전에 유두, 유륜을 마사지하고 수유를 하는 거예요.

이 방법은 제가 사용했던 방법이기도 한데요. 유두 기둥을 손으로 잡고 유두 끝쪽을 가제수건으로 꾹꾹 눌러주는 거예요. 이렇게 유두 마사지를 하면 막혀있던 젖구멍이 뚫리게 되거든요. 그러면 젖도 더 잘나와 아기도 잘 먹을 수 있고요.

유륜 마사지는 위에서 알려드린 것처럼 유륜을 부드럽게 만들어준다는 생각으로 마사지를 해주면 되는데요. 유륜을 손으로 잡고 유두쪽으로 당겨주는 거예요. 유두를 뽑아준다는 느낌으로요.

글만으로 설명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참고영상 링크로 걸어드릴게요.

유방 울혈은 왜 생기게 되는지, 왜 문제가 되는지, 어떻게 치료할 수 있는지 그리고 예방할 수 있는 방법까지 알아봤어요. 유방 울혈, 정말 괴롭죠. 알려드린 방법으로 유방 울혈에서 자유로워지길 바라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