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 울혈, 젖몸살 예방하는 방법

모유수유를 하면서 가장 힘든 부분이 바로 유방 울혈, 젖몸살이예요. 한 번 겪고나면 다시 겪고 싶지 않을 정도로 고통스럽죠. 그래서 한 번 걸리고 나서는 다시 안걸리게 예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유방 울혈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가장 중요한 예방법은 바로 직수예요. 올바른 자세로 직수를 자주 해주면 유방 울혈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그 외에 직수 전 마사지 해주기 그리고 직수 전, 후로 찜질해주기가 있어요.


직수

많이 빨려야 젖이 다 비워진다는 것은 알고 있죠? 유방 울혈은 젖이 고여서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젖을 제대로 잘 비워내주는 것이 중요해요. 직수 열심히 하는데도 울혈이 계속 생기기도 해요. 그것은 아기가 올바르게 물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예요.

제대로 먹는 것 처럼 보이더라도 수유 자세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이 있어요. 유두와 아기 입의 높이가 맞지 않는 경우가 가장 흔하고요. 그 다음으로는 각도, 깊게 물지 않고 얕게 무는 것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어요.

저같은 경우에는 수유 쿠션이 너무 낮아 등을 구부리고 수유를 했었는데요. 그래서 올바른 자세로 젖 물리기가 힘들었고 유선염까지 걸리게 되었답니다.

이런 경험 후에 알게된 높은 수유쿠션이 있는데요. 이 쿠션을 사용하고 나서부터는 유방 울혈도 안생기고 젖몸살도 오지 않아 편하게 수유할 수 있었어요.

유방 울혈이 자주 생기고 가슴이 돌덩이처럼 자주 변한다면 올바른 자세로 직수를 하고 있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어요.


직수 전 마사지

두 번째로 유방 울혈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직수 하기 전, 유두 ,유륜 마사지 해주는 것이예요.

50일 정도까지는 직수하기 전 매번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아요. 저도 마사지 열심히 하고 나서 젖 물리니 유방 울혈이 거의 생기지 않더라고요.

123마사지에서 1번 마사지인 유두 끝쪽을 먼저 마사지 해주고요. 그 다음에는 젖꼭지가 아닌 유륜을 마사지해주는 거예요.

수유텀이 길어졌을 때는 유륜이 정말 딱딱하죠. 그 상태로 물리면 거의 유방 울혈이 생기더라고요. 울혈 잘 생기는 분들은 수유 직전에 유륜 마사지만큼은 정말 꼭 필수로 해주세요.


찜질

유방 울혈, 젖몸살을 예방할 수 있는 마지막 방법은 찜질인데요. 찜질은 온찜질, 냉찜질 모두 해주는 것이 좋아요.

대신 온찜질은 수유 직전에, 냉찜질은 수유 직후에 해주면 된답니다.

온찜질은 혈액순환을 도와 젖이 잘 배출되도록 도와주고요. 냉찜질은 유방 울혈로 인한 통증이 생겼을 때 통증부위에 찜질을 해주면 되는데요. 냉찜질을 해주면 통증이 줄어들기 때문에 잠들기 힘들때 해주면 좋아요.


찜질하는 방법

온찜질은 유두, 유륜을 제외하고 해주면 되는데요. 저는 찜질팩을 사서 사용했어요. 궁금하신 분은 여기를 눌러 확인해 주세요. 온찜질 대신 직수 전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해줘도 좋아요.

찜질팩이 없다면 수건에 물을 적셔 전자레인지에 데워 가슴위에 올려놔도 괜찮답니다.

냉찜질은 집에 있는 아이스팩을 활용해도 되고요. 제가 사용했던 가슴팩은 냉찜질, 온찜질 모두 가능한 팩인데요. 이런 가슴 전용 가슴팩을 사용해 찜질해줘도 좋아요.

냉찜질을 할 때에는 살갗 바로 위에 하기보다는 옷 위에다가, 혹은 수건으로 감싸서 해주는 것이 좋아요.


이렇게 유방 울혈, 젖몸살 해결하는 방법 세 가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올바른 자세로 젖 물리기, 직수 전 유두와 유륜 마사지 해주기 그리고 직수 전후로 찜질해주기였어요. 이 세가지만 잘 지켜서 유방 울혈 다신 안오길 바라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