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 쓰레기를 건조하고 분쇄해주는 음식물처리기의 단점을 3가지 말씀드릴게요. 다음에는 장점 3가지, 그리고 음식물 처리기를 과연 돈주고 살 만한 가치가 있는지까지 말씀드릴게요. 저는 1년 넘게 음식물처리기를 5종류 이상 경험해봤답니다.
음식물 쓰레기 건조 분쇄기 단점 3가지
음식물 쓰레기 건조 분쇄기의 단점 세 가지는 바로 귀찮다, 가성비가 떨어진다, 그리고 너무 오래 걸린다는 거예요. 나눠서 설명해볼게요.
귀찮다
가장 첫 번째 단점이자 아주 치명적인 단점이죠. 아주 귀찮아요.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러 나가기 싫어서, 그게 귀찮아서 건조분쇄 음식물 처리기를 샀는데요. 결국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러 나가기는 해야돼요.
그 빈도가 줄어들 뿐, 자주 가면 일주일에 1~2번, 적게 가면 2주에 1~2번은 버리러 나가야 하더라고요. 음식물 쓰레기 봉투를 사와서 구비해둬야 하는 것은 덤이고요.
가성비가 떨어진다
음식물 분쇄기 건조기의 두 번째 단점은 바로 가성비가 떨어진다는 거예요. 저도 몰랐어요. 알고 싶지 않았어요. 쓰면서 필터를 계속 갈아야 한다는 것을요. 6개월~1년에 한 번이 아닌, 2~3개월마다 한 번씩 갈아야 한다는 것을요.
그리고 그 필터의 값은 2만 원이라는 사실을요..
저는 음식물처리기를 알아볼때 건조 분쇄 음식물 처리기가 더 저렴해서 구매했던 거였거든요. 그런데 나중에 1년 정도 지나고 보니 결국에는 미생물 음식물처리기랑 들어가는 돈에 거의 차이가 없더라고요..
너무 오래 걸린다
음식물 쓰레기 분쇄기 건조기의 마지막 단점은 너무 오래 걸린다는 거예요. 작동하는 시간이 최소로 걸린다고 해도 2~3시간, 최대로는 얼마나 걸리는지 몰라요. 그걸 기다리고 있을 수가 없거든요.
한 4~6시간 정도 걸리는 것 같아요. 용량을 꽉채워서 작동시키면요.
이동안 추가로 넣을 수도 없고 얼마나 돌아갔는지도 모르고 언제 끝나는지도 모르는 상태로 그냥 끝나기만을 기다려야 한다는 거예요. 저는 이 부분이 정말 답답하더라고요.
그래서 보통 자기 전에 돌려놓고 자거나 출근 전에 돌려놓고 나가시더라고요. 그런데 그걸 한 번 깜빡하게 되면.. 음식물 쓰레기는 상온에서 썩어가고 있어요. 심지어 그 다음 날 음식물 처리기를 사용하지도 못하게 되고요.
음식물 쓰레기 건조 분쇄기 장점 3가지
그렇다면 음식물 쓰레기 건조 분쇄기에는 단점만 있냐 물어보면 그렇지는 않아요. 장점도 분명 있어요. 바로 저렴하다, 받자마자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크기가 작다는 거예요.
저렴하다
제가 위에서 말씀드렸듯, 필터값을 빼고 본체값만 하더라면 저렴한 건 확실히 맞는 것 같아요. 저는 건조분쇄 음식물처리기 중 비싼 편인 미닉스 제품을 구매해서 사용했었는데요.
30만 원대로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면 필터값을 더한다 하더라도 미생물 음식물처리기보다는 확실히 저렴하긴 하더라고요.
받자마자 사용할 수 있다
두 번째 장점은 바로 받자마자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미생물 음식물처리기는 최소 반나절 이상 미생물을 활성화시켜주는 시간이 필요하거든요.
그런데 건조분쇄 음식물처리기는 받은 후에 설치만 하고 바로 사용할 수 있으니 급한 분들은 미생물 음식물처리기가 아닌 음식물쓰레기 건조기를 구매하시길 바라요!
크기가 작다
음식물 쓰레기 건조 분쇄기의 마지막 장점은 바로 크기가 작다는 거예요. 아무래도 미생물 음식물처리기는 미생물이 활동해야 하기 때문에 크기가 클 수밖에 없거든요.
그래서 음식물처리기를 주방에 두고 쓸 예정이고 주방이 아주 좁은 10평대, 20평대 초반의 아파트라면 음식물 쓰레기 건조기 분쇄기를 구매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아요.
이 돈 주고 살 만한 가치가 있을까?
가장 저렴한 제품으로는 20만 원대부터 비싼 제품으로는 100만 원이 넘는 제품까지 있는 게 이 음식물 처리기 시장이에요.
제 개인적으로 음식물 쓰레기를 해결해주는 데 쓸 수 있는 가격대는 아무리 비싸도 60만 원대까지인 것 같아요. 70만 원대, 80만 원대 제품도 정말 많은데요. 그만큼까지 주고 사용하기에는 저는 너무 비싼 것 같아요.
이 가격 기준은 미생물 음식물처리기에 대한 기준이고요.
비교적 더 저렴한 건조분쇄 음식물처리기의 경우에는 40만 원 이하로 구매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나중에 사용하다보면 내부솥도 교체해야 하거든요? 필터값도 들고요. 내부솥은 5만원 정도, 필터는 2만 원 정도로 유지비용이 계속 들어가요.
그렇기 때문에 40만 원 이하를 적정 가격으로 잡았어요.
적당한 가격대로 좋은 제품 구매하시길 바라요!
음식물 처리기 1위~10위까지 제품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