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후에 빠른 산후회복을 위해 챙겨먹어야 하는 영양제는 무엇이 있을까요? 출산후 꼭 먹어야 하는 영양제는 세 가지가 있는데요. 철분, 칼슘, 비타민D랍니다. 그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철분
출산 후 산모에게 가장 필요한 영양제가 바로 철분이에요. 출산하면서 많은 피를 흘리기 때문에, 그리고 또 출산 이후에도 오로배출로 체내의 혈액을 계속 배출시키기 때문이에요.
특히 저처럼 임신 막달에 철분이 부족했던 사람들은 출산 전부터, 출산 후까지 철분제를 계속 챙겨먹는 게 좋은데요. 철분 수치가 너무 낮으면 산후 회복도 느리게 된다고 해요.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이 발생하게 되고 면역 기능에도 악영향을 미친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철분제는 최소한 산후 1~2개월까지는 챙겨드시는 게 좋아요. 혹시 모유수유를 하는 수유부라면 3~6개월지 드셔주는 게 좋답니다.
철분제 섭취시 주의사항
- 철분제는 공복에 먹는다.
- 철분제 복용 1시간 전후로는 카페인, 차, 우유 등의 음료를 피한다.
- 철분제 복용하면서 내원해 헤모글로빈 수치를 살핀다.
변비 걱정 없는 철분제
나에게 맞는 철분제를 골라서 먹는 것이 중요한데요. 임산부, 수유부에게 특히 중요한 것은 변비를 유발하냐 아니냐인 것 같아요.
임신 초중기부터 보건소에서 받은 철분제를 복용했었는데 변비가 정말 심하게 왔었거든요. 출산 후에는 운동량이 더더욱 떨어지기 때문에 변비에 걸리기 쉬운데 철분제까지 복용하면 정말 힘들거예요.
그래서 제가 추천하고 싶은 제품은 후기가 17,000건에 해당하고 또 대형 브랜드에서 만든 제품이예요. 제가 실제로 임신기간부터 출산 후까지 꾸준히 먹고 있는 제품인데 변비가 생기진 않았어요.
칼슘
출산 후에 챙겨먹어야 하는 두 번째 영양제는 칼슘이에요. 아기가 태어나기 전부터 관절, 뼈가 약해져있는데요. 이는 임신부터 산모의 몸에서 칼슘을 빼내 태아에게 전달되기 때문이에요. 더욱이 출산 후에는 정말 많은 칼슘이 빠져나가게 된답니다.
그래서 골밀도가 일반 여성에 비해 떨어질 수밖에 없고요. 이 때문에 출산 후에 없던 골다공증까지 생기기도 하고요. 그렇기 때문에 골밀도가 괜찮은지 보기 위한 검사를 따로 진행하기도 한답니다.
이만큼 출산 후에 뼈건강을 챙기는 것은 필수라고 할 수 있는데요. 너무 무거운 칼슘제보다는 가벼운 칼슘제 선택하셔서 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비타민D
마지막으로 출산한 산모에게 추천하고 싶은 영양제는 비타민D에요. 위에서 추천해드린 칼슘 제품에는 비타민D가 포함되어있어 따로 먹어줄 필요는 없겠네요.
하지만 칼슘제만 드시고 있다면 비타민D도 같이 챙겨드시라고 하고 싶어요. 우리나라 80~90% 이상이 비타민D 결핍이라고 하잖아요? 그런데 출산 후에는 더더욱 외출이 힘드니 결핍 정도가 심해질 거예요.
신생아 영양제중에서도 첫 번째로 꼽히는 게 바로 비타민D인데 임산부부터 수유부까지 그리고 출산 후 떨어진 면역력을 회복하기 위해서도 꼭 필요한 영양소랍니다.
저는 임신 초기부터 계속 비타민D 부족으로 나왔었는데요. 비타민D는 젤리로 섭취하면 수치가 금방 오르지 않더라고요.
제가 네 가지 제품 먹어보면서 비타민D 수치로 효과본 제품 소개해 드릴게요. 하루 2000IU 정도 먹어주면 좋다고 해서 저는 아래 제품 두 알씩 먹어주었어요.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 영양제라고 하더라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안 좋은 것, 아시죠? 섭취시 주의사항도 참고하셔서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출산후 영양제 챙겨드시면서 빠른 산후회복 하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