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효율 소비등급이 1등급인 소형 냉장고 찾고 계신가요? LG, 삼성에서만 1등급 소형냉장고가 나오고요. 그 외, 캐리어, 루컴즈, 위니아, 하이얼, 클라쎄, 창홍 등의 브랜드에서 만드는 소형냉장고는 2~4등급이에요.
1등급 소형냉장고와 2~3등급 소형냉장고 리스트까지 한 번 정리해 볼게요.
등급별 소형냉장고
에너지 효율 소비 등급이 1등급부터 2등급, 3등급, 4등급까지의 소형 냉장고를 분류해서 한 번 살펴볼게요. 삼성, LG, 캐리어, 하이얼, 쿠잉, 루컴즈, 더함, 위니아, 마루나, 미디어 브랜드 제품을 비교할 거예요.
1등급 소형냉장고
- 삼성전자 냉장고 306L
- LG전자 모던엣지 일반형 냉장고 300L
2등급 소형냉장고
- 캐리어 클라윈드 피트인 콤비 냉장고 302L
- 하이얼 글라스 2도어 248L
3등급 소형냉장고
- 하이얼 글램 글라스 172L
- 쿠잉 레트로 2도어 냉장고 115L
- 루컴즈 소형냉장고 205L
- 더함 2도어 냉장고 205L
- 캐리어 클라윈드 소형 냉장고 207L
- 루컴즈 슬림 일반형 106L
- 하이얼 소형 155L
- 위니아 93L
4등급 소형 냉장고
- 마루나 소형 냉장고 87L
- 위니아 소형 87L
- 루컴즈 소형 86L
- 미디어 레트로 1도어 92L
이렇게 1등급 소형 냉장고부터 4등급 소형 냉장고까지 봤는데요. 사실 1등급과 2등급의 차이는 크게 나지 않기 때문에 1,2등급 냉장고 중에서 고르시면 될 것 같아요.
삼성전자, LG전자, 캐리어 피트인 콤비 그리고 하이얼 글라스 2도어 이렇게 네 가지 냉장고 중에서요.
저는 개인적으로 아무리 1인이서 사용한다 하더라도 모텔이나 사무실이 아닌, 원룸에서 생활하면서 사용한다면 최소 300리터는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저도 처음에는 냉장고 많이 사용안할 거고 밥도 거의 나가서 사먹는데 300리터짜리나 필요한가? 싶었거든요? 그런데 물이나 음료수, 남은 반찬, 받아온 김치나 밑반찬을 넣으려면 최소한 300리터는 넘어야 하더라고요.
그래서 삼성, LG, 캐리어 클라윈드 콤비 중에서 고를 거에요.
후회없는 소형 냉장고 고르는 방법
후회없는 소형 냉장고를 고르려면 어떤 걸 확인해봐야 할까요? 가장 먼저는 냉장실, 냉동실의 위치에요. 그리고 두 번째로는 성에가 끼지 않는 냉장고를 골라야 하고요. 마지막으로는 가격적으로 조금 더 메리트가 있어야겠죠?
냉장실이 위, 냉동실이 아래에 있는 냉장고
상상한 번 해보세요. 제가 자취하면서 사용했던 냉장고들 중 가장 불편한 부분이 바로 이거였어요.
일반적으로 냉장실을 훨씬 더 많이 사용하잖아요? 그런데 소형 냉장고는 대부분이 냉동실이 위쪽에 위치해 있어요.
이 말인 즉슨, 냉장고를 열 때마다 허리를 숙이고 무릎을 꿇거나 쪼그려앉아서 반찬 등 필요한 걸 꺼내고 다시 일어서야 한다는 거예요.
성에 끼지 않는 냉장고
소형 냉장고를 고를 때 에너지 소비 효율보다 더 중요한 게 있어요. 바로 브랜드예요. 저는 정말 오랫동안 자취를 하면서 다양한 브랜드의 냉장고를 다 사용해 봤는데요. 1인 냉장고, 소형 냉장고는 성에가 특히 잘 끼거든요.
그래서 A/S를 할 일이 정말 많아요. 집에서 살 때는 냉장고가 이렇게 잘 고장나는 줄 몰랐거든요. 고장났을 때 A/S가 빠르게 되려면 아무래도 LG나 삼성 제품중 고르는 게 좋겠죠?
냉동실에 껴있는 성에 부시느라 고생을 정말 많이 해서요. 그 이후로는 저렴한 브랜드의 냉장고는 사고싶지가 않더라고요. 성에가 많이 끼고 또 A/S도 너무 힘들어서요.
후기
개인적으로는 물건을 살 때 후기를 정말 많이 참고하는 편이에요. 쿠팡 사이트에서 LG전자의 모던엣지 냉장고와 삼성 냉장고 306L를 찾아보면요. LG 전자의 모던엣지 제품 후기가 훨씬 더 많은 걸 보실 수 있어요.

삼성전자 후기는 3개인 반면 LG전자 모던엣지 냉장고 후기는 604개나 되는 걸 보실 수 있어요. 가격대도 조금 더 저렴하고요.
결론
그래서 결론적으로 저는 LG전자의 모던엣지 일반형 냉장고 300L, 모델명 M301S31 제품을 적극 추천 드리고 싶어요!
아래 버튼 누르셔서 바로 할인받을 수 있는 카드가 뭔지 한 번 알아보세요.
*파트너스를 통하여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